▶.2003년도 문제와 2002년도 기출문제는, 내용이 비슷했습니다.
(02, 03년 기출문제의 유사 중복문제의 수 : 7개)
나머지 98, 00, 01 기출문제풀이는 자료실에 올려놓았습니다.
혹 이상한 부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2002 경기도 한자 기출문제 풀이 >>
1. 다음은 윤동주 님의 <서시>이다. 밑줄 친 내용에 맞는 것은?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① ㉠-仰 ② ㉡-幹
③ ㉢-歡 ④ ㉣-舞
▶.정답: 1번. ㉠-仰
①. ㉠-仰 (우러러볼 앙)
②. ㉡-幹 (난간 헌)
③. ㉢-歡 (기뻐할 환)
④. ㉣-舞 (춤출 무)
2. 다음 중 독서와 관련이 깊은 것은?
① 風樹之嘆
② 甘呑苦吐
③ 汗牛充棟
④ 識字憂患
▶.정답: 讀書(독서)와 관계가 깊은 성어로, ③ 汗牛充棟
①.風樹之嘆(풍수지탄); 자식이 효도할때까지 부모가 기다려주지 않는다.
②.甘呑苦吐(감탄고토);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③.汗牛充棟(한우충동); 책이 매우 많다는것을 말함.
④.識字憂患(식자우환); 너무 많이 알기 때문에 쓸데없는 걱정도 그만큼 많음.
3. '敎'와 어울리지 않는 漢字語는?
① 授
② 材
③ 服
④ 權
▶.정답: ③ 服(옷 복) -->> 교복(敎服):틀림, 교복(校服): 맞음
`敎(가르칠 교)
① 授 ---->> 敎授(교수)
② 材 ---->> 敎材(교재)
④ 權 ---->> 敎權(교권)
4. '연날리기, 오곡밥, 부럼, 귀밝이술'과 관련 있는 節氣는?
① 元旦 ② 上元 ③ 除夕 ④ 冬至
▶.정답; 정월 대보름 ②.上元
①.元日(원일); 설날
②.上元(상원); 정월 대보름
③.除夕(제석); 섣달 그믐날
④.冬至(동지); 1년중에서 밤이 가장 긴날
5. "직접 가르침을 받지는 아니하나 스스로 그 사람의 덕을 사모하고 본받아서
도나 학문을 닦음"을 나타내는 漢字語는?
① 師事
② 思慕
③ 私淑
④ 精進
▶.정답: ③.私淑(사숙); 직접 가르침을 받지는 아니하나 스스로 그 사람의 덕을
사모하고 본받아서 도나 학문을 닦음
①.師事(스승 사, 일 사); 스승의 가르침을 받음.
②.思慕(생각 사, 사모할 모); 마음에 두고 그리워 함.
④.精進(정신 정, 나아갈 진); 정성을 다하여 노력함
6. 다음 중 밑줄 친 내용을 漢字롤 잘못 옮긴 것은?
① 학생들의 질병 발생률은 증가 추세에 있다 - 疾病
② 축구선수들은 부상의 위험에 노출된다 - 負傷
③ 그녀는 우리 민요의 채집에 노력을 기울인다 - 採集
④ 건강보험을 실시함으로써 국민 보건을 향상시킬 수 있다 - 保建
▶.정답 ④번. 보건(保健)
保建(보호할 보, 세울 건) ---> 保健 (보호할 보, 건강할 건)
疾病(질병 질, 병녘 병)
負傷(짐 부, 상처 상)
採集(캘 채, 모을 집)
7. 다음 중 '省'이 잘못 쓰인 것은?
① 설명은 省略(생략)해도 좋다
② 너무 省意(성의)가 없구나
③ 네 잘못이 무엇인지 反省(반성)해 보아라
④ 명절 때마다 기차역은 歸省客(귀성객)들로 만원이다
▶.정답: 省意(성의) ---->> ②.성의(誠意).
'省'의 쓰임은 '덜 생', '살필 성' 두 가지 임.
8. 다음 중 독음이 같은 것은?
① 殺生 - 殺到
② 貿易 - 容易
③ 遊說 - 說明
④ 意識 - 認識
▶.정답 ④ 意識 : 認識
'識'의 쓰임은 1.지식 식, 2.기록할 지. 여기서 보기 ④번은 모두 '지식 식' 으로 쓰였음.
①.殺生(죽일 살, 날 생) : 殺到 (빠를 쇄, 이를 도)
②.貿易(무역 무,바꿀 역) : 容易 (얼굴 용, 쉬울 이)
③.遊說(놀 유,달랠 세): 說明 (설명할 설, 밝을 명)
④ 意識(뜻 의, 지식 식) : 認識 (알 인, 지식 식)
9. 다음 중 한자어의 독음이 틀린 것은?
자신의
①潛在(잠재) 能力을 최대한도로
②發揮(발휘)할 수 있는 進路를
③選擇(선별)하여 묵묵히 誠實하게 任하는
④姿勢(자세)가 필요하다.
▶정답: ③選擇(선별) ---->> 선별(選別)
10. 다음 중 그 뜻풀이가 잘못된 것은?
① 旱害 : 서리로 인한 피해
② 干城 : 나라를 지키는 군사
③ 餘裕 : 넉넉하고 남음이 있음
④ 校訂 : 출판물의 잘못된 글자를 고침
▶.정답 ①.旱害; 가뭄으로 인한 피해.
①.旱害(가물 한, 해칠 해)
②.干城(방패 간, 성 성)
③.校訂(학교 교, 바로잡을 정)
④.餘裕(남을 여, 넉넉할 유)
--------------------------------------------------------------------------------------
<<2003년 경기도 한자 기출문제>>
1. 다음은 윤동주의 서시이다. 시구에 해당하는 한자가 올바른 것은?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
① ㉠ - 差 ② ㉡ - 幹
③ ㉢ - 歡 ④ ㉣ - 憐
▶.정답: 4번 ㉣ - 憐(가엽게여길 련, 불쌍히여길 련. 연민의 마음이 담긴 한자.)
① ㉠ - 差(어긋나다.); 차
② ㉡ - 幹(난간,추녀); 헌
③ ㉢ - 歡(기뻐하는 마음); 환
2. 다음에서 `宇宙`와 짜임이 같은 한자어는?
① 緩急 ② 添削 ③ 優劣 ④ 離別
▶.정답: ④ 離別
`宇宙(우주; 집 우, 집 주)
① 緩急(완급; 느릴 완, 빠를 급)
② 添削(첨삭; 더할 첨, 깎을 삭)
③ 優劣(우열; 우수할 우, 못할 렬)
④ 離別(이별; 떠날 리, 이별할 별)
3. 다음 중 `讀書`와 가장 관계가 깊은 성어는?
① 風樹之嘆
② 甘呑苦吐
③ 汗牛充棟
④ 破竹之勢
▶.정답: 讀書(독서)와 관계가 깊은 성어로, ③ 汗牛充棟
①.風樹之嘆(풍수지탄); 자식이 효도할때까지 부모가 기다려주지 않는다.
②.甘呑苦吐(감탄고토);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③.汗牛充棟(한우충동); 책이 매우 많다는것을 말함.
④.破竹之勢(파죽지세); 맹렬한 기세.
4. 다음 밑줄 친 한자의 쓰임이 다른 하나는?
① 殺生
② 殺到
③ 殺傷
④ 慘殺
▶.정답: ② 殺到(쇄도)
① 殺生(살생; 죽일 살, 날 생)
② 殺到(쇄도; 빠를 쇄, 이를 도)
③ 殺傷(살상; 죽일 살, 상처 상)
④ 慘殺(참살; 참혹할 참, 죽일 살)
5. 다음 중 `敎`와 어울리지 않는 한자는 무엇인가?
① 授
② 材
③ 服
④ 權
▶.정답: ③ 服(옷 복) -->> 교복(敎服):틀림, 교복(校服): 맞음
`敎(가르칠 교)
① 授 ---->> 敎授(교수)
② 材 ---->> 敎材(교재)
④ 權 ---->> 敎權(교권)
6. 다음 내용과 관련이 깊은 명절은 무엇인가?
【연 날리기, 오곡밥, 부럼, 귀밝이 술】
① 元日 ② 上元 ③除夕 ④ 冬至
▶.정답; 정월 대보름 ②.上元
①.元日(원일); 설날
②.上元(상원); 정월 대보름
③.除夕(제석); 섣달 그믐날
④.冬至(동지); 1년중에서 밤이 가장 긴날
7. 다음 중 한자성어의 뜻이 잘못 된 것은?
①.目不識丁 : 매우 무식함
②.種豆得豆 : 심은 대로 거둠
③.走馬看山 : 사물을 자세히 살핌
④.我田引水 : 자기에게만 이롭게 함
▶.정답: ③.走馬看山
①.目不識丁(눈 목, 아닐 불, 지식 식, 고무래 정)
②.種豆得豆(씨 종, 콩 두, 얻을 득, 콩 두)
③.走馬看山(달릴 주, 말 마, 살필 간, 뫼 산);사물을 대충대충 살핌.
④.我田引水(나 아, 밭 전, 당길 인, 물 수)
8. 다음 글의 밑줄 친 말을 한자로 잘못 옮긴 것은 ?
① 건강 보험을 실시함으로써 국민 보건을 향상시킨다 : 保建
② 국민들의 질병 발생률을 줄여야 한다 : 疾病
③ 운동 선수들은 부상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 負傷
④ 그는 민요의 채집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였다 : 採集
▶.정답 ① 번. 보건(保健)
①.保建(보호할 보, 세울 건) ---> 保健 (보호할 보, 건강할 건)
疾病(질병 질, 병녘 병)
負傷(짐 부, 상처 상)
採集(캘 채, 모을 집)
9. 다음 한자어의 뜻풀이가 잘못 된 것은?
①.旱害 : 서릿발로 인한 피해
②.干城 : 나라를 지키는 군사
③.校訂 : 출판물의 잘못된 글자를 바르게 고침
④.餘裕 : 넉넉하고 남음이 있음
▶.정답 ①.旱害; 가뭄으로 인한 피해.
①.旱害(가물 한, 해칠 해)
②.干城(방패 간, 성 성)
③.校訂(학교 교, 바로잡을 정)
④.餘裕(남을 여, 넉넉할 유)
10. 다음 중에서 밑줄 친 부분의 독음이 같은 것은?
① 殺生 : 殺到
② 貿易 : 容易
③ 畵家 : 計量
④ 意識 : 認識
▶.정답 ④ 意識 : 認識
'識'의 쓰임은 1.지식 식, 2.기록할 지. 여기서 보기 ④번은 모두 '지식 식' 으로 쓰였음.
①.殺生(죽일 살, 날 생) : 殺到 (빠를 쇄, 이를 도)
②.貿易(무역 무,바꿀 역) : 容易 (얼굴 용, 쉬울 이)
③.畵家(그림 화, 집 가) : 計量 (계산할 계, 헤아릴 량)
④ 意識(뜻 의, 지식 식) : 認識 (알 인, 지식 식)
------------------------------------------------------------------------------------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02, 03년 경기도 교양한자 기출문제 풀이(유사 중복문제의 갯수: 7개)
수??
추천 0
조회 383
03.11.27 18:45
댓글 2
북마크
번역하기
공유하기
기능 더보기
다음검색
첫댓글 그런데 2003년이랑 2002년이랑 똑같은것 같아요..어딘가에 있는 2002년 문제를 뽑았는데 거기엔 1번이 "독음이 모두 같은 한자끼리 묶인것은?" 으로 시작하는데요..?? 그거 2002년 문제 아닌가요??
카페ON 을 띄우신분이 님이었군요. 전 카페 ON 메세지를 볼수 없어요~^^; 그리고 거의 02, 03 기출문제는 님 말씀대로 거의 똑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