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gimp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916
PMI기법(Plus-Minus-Interesting Method)은 1973년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측정할 수 있어 아이디어 평가에 많이 사용된다.
Plus(강점)는 아이디어를 실행했을 때 긍정적인 면을 떠올리는 것이고, Minus(약점)는 부정적인 면을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Interesting(흥미)은 아이디어의 흥미로운 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긍극적으로 PMI기법은 제안된 아이디어 중 무엇이 최선책인지를 파악하여 결정하는 방법이다.
PMI기법의 전개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PMI기법으로 다룰 주제를 선정하고 그것에 대해 기술한다, ②주제가 정해지면 3부분(P, M, I)으로 구분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③P(Plus)에 해당하는 장점을 더욱 살릴 수 있도록 보완한다,
④M(Minus)에 해당하는 점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제시한다, ⑤I(Interesting)에 해당하는 흥미로운 점을 새로운 대안 도출의 원천으로 삼는다.
끝으로, PMI기법 활용상의 유의점은 각각의 단계에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하며, 단순히 (P, M, I)의 생각을 나열하는데 끝나서는 안되고 각 단계에서 산출된 생각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평가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광식 교수 mr@gimp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