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생물 (비댓 금지) 중2 순환, 호흡 내용 질문할게요~~!! 도와주세요
이만큼 고생했으니 이번엔 나다 추천 0 조회 1,033 16.08.25 22:04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6.08.26 02:50

    첫댓글 첫번째 잘문 : 분압은 혈액(혈장)에 용해된 산소와 이산화탄소만 나타냅니다. 즉 적혈구에 결합한 산소와 이산화탄소는 분압에 기여하지 않습니다.

    추가질문 : 산소의 용해도는 매우 낮습니다. 때문에 폐에서 기체환기시 분압차의해 확산된 산소가 바로 혈액에 용해시 폐포와 혈액사이 분압이 빠르게 평형에 도달하여 아주 소량만이 혈액 통해서 이동이 됩니다. 즉 헤모글로빈의 역할은 분압차의해 혈액으로 이동한 산소와 결합하여 폐포와 혈액사이 산소분압차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많은양의 산소가 혈액으로 이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지 않고 혈액에 용해된 산소가

  • 16.08.26 02:51

    산소분압을 형성하며 이분압이 폐포의 분압과 평형 이루면 분압차 의한 확산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질문 : 산소 해리 곡선을 보면 폐수준( 산소분압 : 100mmHg)에서 산소헤모글로빈의 약 95%정도가 포화 되어 있지만 조직 수준 ( 산소분압 : 40mmHg )에서는 산소헤모글로빈의 70% 정도만 포화 되어 있습니다. 즉 25%산소헤모글로빈으로부터 산소가 해리되어 조직으로 이동하였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조직 수준에서 기체 교환시 1차적으로는 혈액에 용해된 산소가 분압차에 조직으로 확산이 되지만 이 양은 대단히 적으며 조금만 이동 하여도 조직과 혈액사이 분압이 평형에 도달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 16.08.26 02:52

    보어효과가 작용을 하는데 조직에서 혈액으로 이동한 이산화탄소 그리고 이산화탄소에서 유래한 산 ( 양성자 )이 헤모글로빈의 산소와 다른 결합부위에 결합하여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 감소 시켜서 헤모글로빈으로부터 혈액으로 산소 방출촉진하여 혈액과 조직 사이에 산소 분압차를 지속적으로 유지 시킴으로써 조직이 요구하는 만큼의 산소가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조직으로 이동한 산소의 대부분은 처음부터 혈액에 용해된 산소가 아닌 헤모글로빈 통해서 이동한 산소 입니다.

    세번째 질문 : 산소 분압이라고 표시합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산소가 혈액에 잘 녹지 않음에도 폐포 모세혈관에서 대기와의 산소분압차에 의해 혈액으로 이동하고 바로 헤모글로빈으로 이동해서 분압차를 유지한다는걸 알았네요! 아이들에게 설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ㅎㅎ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