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hwp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브리태니커)
콜버그는 오랫동안 아동과 성인의 도덕성을 연구한 끝에 도덕성 발달은 어떤 국가나 문화에 관계없이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발전시켜서, 주로 아동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것에서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더 체계화시켰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크게 3가지의 수준 6가지 단계에 따라서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한다.
① 인습 이전 수준(주관화·상대화 단계),
② 인습 수준(객체화·사회화 단계),
③ 인습 이후 수준(일반화·궁극화 단계) 등이다.
1) 인습 이전 수준
아동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이 개념을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관련해서 해석한다.
(1) 1단 벌과 복종 단계 (2-4세)
물리적·신체적인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및 자기 중심적 욕구추구라는 특징을 갖는다. 이 단계에서의 행동은 신체적인 벌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 2단 개인적인 욕구추구 단계 (5-7세)
욕구충족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이라 규정할 수 있다. 욕구를 배분할 수 있으나 욕구배분의 동기는 자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2단계에서의 사고는 문제해결을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방법이 되지만, 역시 1단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옳고 그름이 힘으로 결정되는 상황에서만 가능하다. 이 두 단계를 도덕 발달에 있어서 인습 이전 수준으로 묶을 수 있는 것은 바로 힘의 원리이다.
2) 인습수준의 도덕성
개인의 가정이나 집단이나 국가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러한 행위의 즉각적인 결과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닌다. 단순히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나 사회의 질서에 동조하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충실히 따르려고 노력하며, 질서를 적극적으로 유지하고 정당화하고, 나아가서는 그 질서에 관련된 개인이나 혹은 집단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한다. 이 수준은 객체화와 사회화 단계의 2단계로 나누어진다.
(1) 3단계인 객체화 단계
도덕성은 사회적 조화가 중심이 된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이다. 따라서 3단계에서의 사고는 2단계의 자기중심성을 탈피하여 사회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3단계에서의 도덕적인 사고는 독특한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상대주의나 다의성(多義性)은 찾아볼 수 없다.
(2) 4단계 사회화 단계
질서나 법을 알게 되고, 또한 딜레마 상황을 해결해줄 수 있는 어떤 관례를 알게 된다.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습이나 다수의 의견 등으로 그 문제에 대한 행위를 결정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형법이나 민법 등 법률이 보다 안전하고 포괄적인 체제가 된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불합리한 법조문이나 법률 상호간의 충돌로 인한 모호한 상황에 대해서는 이 단계의 도덕적인 수준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3)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도덕적 가치나 원리가, 그 가치를 표방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는 관계없이, 또한 자신과 그 집단과의 유대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지는 것이라고 받아들인다. 보편적인 도덕원리를 이끌어내고 이에 근거하여 도덕적인 딜레마를 해결해나가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수준은 일반화 단계와 궁극화 단계의 2단계로 나뉜다.
(1) 5단계의 특징은 공리주의적, 계약론적 도덕성
법적인 관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동시에 법이란 사회적인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인 합의에 도달할 때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 중요시된다.
(2)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 단계
여기서 말하는 도덕원리는 논리적으로 포괄적이며, 보편적이고 일관성있는 것이어야 하지만, 반드시 성문화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 이러한 보편적인 도덕원리라고 하는 것은 정의와 인간권리의 호혜성(互惠性)과 동등성, 그리고 개인으로서 인간존재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등을 말한다.
콜버그가 제시한 이상의 6단계의 도덕성 발단단계는 결국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체제들로 정의된다. 각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발달해갈수록 그 사고체제는 이전의 단계보다 더 광범위하고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감정이입이 포함되고, 사회문제를 일반원리에 근거해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점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방향은 민주사회의 원리와 매우 가까운 것이다.
[위피백과]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는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도덕성 발달에 적용시켜 미국의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가 제시한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말한다.
기본적인 개념[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