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는 다른 현실 호텔리어, 강한 정신력 싸움
고객 맞춤형 서비스 경쟁이 활성화되고 있다. 여기어때, 야놀자, 데일리 호텔 등 저렴한 가격에 예약 가능한 숙박 어플도 많이 등장했다. 숙박서비스 경쟁도 활발한 가운데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25년 동안 근무하고 있는 춘천출신 호텔리어 당직 지배인 임영철(50)씨를 만나봤다.
임 씨가 하는 일은 총 지배인이 부재 시 총지배인의 업무를 대행하는 일을 한다. 손님들의 불평, 불만을 해결하는 일이 대표적인 그의 업무다. 일반 호텔리어는 객실부, 식음료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 손님을 안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객실부에서 일하는 그는 호텔리어로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에 대해 자존심에 대한 문제라고 말했다. “손님들이 많이 똑똑하다. 일부러 머리카락을 객실에 두고, 약점으로 잡아 보상을 요구한다. 호텔이라는 곳이 겉으로는 화려해보이지만, 실상에는 지저분한 일들도 많이 접하게 된다. 서비스를 판매하는 직이다 보니 출근할 때 나의 자존심은 회사 간판에, 퇴근할 때 자존심을 챙겨서 집으로.. 라는 말도 직원들 사이에서 자주 나오게 된다.”
그는 호텔리어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드라마 속에서 비춰지는 모습과 현실은 다른 점이 많다고 강조했다. “사람의 인격을 상대하는 일이다 보니 감정노동이 많다. 특히 세일즈 부분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도 좋아야 한다. 손님을 끌어오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한다. 영어는 기본이고, 제2외국어 구사능력도 많이 요구된다. 무엇보다도 인성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강한 정신력이 아니라면 버티기 쉬운 직종은 아니다”
그에게 앞으로의 계획에 있어서는 가족 걱정이 우선이었다. 반복되는 업무에 포기하고 싶었을 당시, 가정을 꾸리고 나서 일단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사는 것으로 그의 인생관이 바뀌었다. 그는 “아무 일 없이 정년을 채우는 것이 최종 목표다. 어린 아들, 딸 대학 졸업을 시키고 싶다. 아이들이 사회에 홀로 독립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해 주고 싶다.”며 “아이들이 독립한 이후에는 아내와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고 싶다.”고 밝혔다.
최정은 시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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