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dly earthquake hits W Nepal
지진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네팔 서부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2023년 11월 4일
히말라야 지진학자들은 서부 네팔에서 600년 넘게 지각의 긴장을 풀어줄 큰 지진이 없었기 때문에 대규모 지진이 오래 전부터 발생했다고 경고해 왔다.
금요일 자정 직전에 자자르코트(Jajarkot)를 진원지로 추정되는 규모 6의 지진은 정확히 이 지역에서 발생했지만 예상했던 규모 8 이상의 지진은 아니었다. 카르날리 지방 외딴 마을의 공식적인 사망자 수는 현재 125명이며 수백 명이 부상을 입었지만 이 수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금요일 밤에 발생한 지진은 500km 떨어진 카트만두와 뉴델리를 뒤흔들었고, 인구가 밀집된 인도 북부 평원과 티베트 고원을 뒤흔들었다. 이 지역에서 지진 활동이 증가했다. 10월 3일 네팔 극서부 바장(Bajhang) 지역을 중심으로 규모 5.3과 6.3의 이중 충격이 발생하여 1명이 사망했다.
자자르코트 지진이 네팔 서부의 지진격차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은 아래에 쌓여 있던 긴장이 일부 풀렸을 수도 있지만 더 큰 지진의 전조일 수도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인도판은 연간 평균 25mm의 속도로 유라시아판 쪽으로 수렴하고 있으며 이것이 네팔과 이 지역을 활동적인 지진 지역으로 만드는 이유니다. 주기적인 지진으로 에너지가 방출되는데, 16세기 이후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지 않은 네팔 서부 지역에는 지진격차가 크다. 이는 축적된 지각 에너지가 방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진학자들은 금요일 지진이 축적된 지각압을 모두 방출할 만큼 강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진도 8의 지진이 발생하면 산을 따라 6미터 이상의 수평 표면 변위가 나타날 수 있다는 예측이 있었다.
올해 1월 15일 네팔 지진 안전의 날을 맞아 네팔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국립지진기술협회(NSET)의 수르야 나라얀 슈레스타(Surya Narayan Shrestha)는 "2015년은 대규모 지진이 아니었습니다. 아직 지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라고 경고했다.
서부 티베트 수도원에 기록된 기록에는 1505년 6월 1일 오전 6시에 큰 지진이 일어났으며, 이는 네팔 서부를 뒤흔든 마지막 큰 지진이었을 수도 있다. 8.9로 추정되며 당시 인도 무굴의 아그라와 다른 도시가 파괴된 역사적 기록도 있다.
2015년 지진은 고르카(Gorkha)에서 진앙되었으며 네팔 서부 지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지역은 또 다른 큰 지진의 위험뿐만 아니라 허술한 건물과 지진 안전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인해 더욱 큰 위험에 처해 있다.
금요일 지진으로 자자르코트와 웨스트 루쿰(West Rukum)에 돌과 진흙으로 만든 많은 건물이 무너졌고, 네팔의 상대적으로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을 강타했지만 가족들이 집에서 자고 있는 밤에 발생했기 때문에 사상자 비율이 높았다.
피해 지역의 휴대전화 이미지를 보면 시장 마을의 콘크리트 건물마저 무너져 흔들림의 강도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팔 서부에서 인도나 해외로 일하기 위해 젊은이들이 이주하면서 사상자 대부분은 여성과 어린이, 노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마을은 자자르코트의 날가드(Nalgad) 마을로, 사리타 싱(Sarita Singh) 부시장이 집이 붕괴되면서 사망했다. 이들 두 오지로 이어지는 도로는 낙석으로 인해 대부분 막혔고, 가축의 희생도 큰 것으로 전해졌다.
부상자 중 다수는 차우르즈하리(Chaurjhari)와 루쿰코트(Rukumkot) 병원에 입원해 있으며, 심각한 부상을 입은 사람들은 수르케트(Surkhet)와 네팔간지(Nepalganj)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네팔군 헬리콥터 두 대가 토요일 이른 아침 수르케트에서 구호물자와 부상자를 수송하는 등 피해 지역으로 날아갔다. 푸쉬파 카말 다할 총리는 카트만두에서 또 다른 헬리콥터를 타고 이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