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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런 루소, 잭슨 마벨, 맷 코넬은 '왕복 티켓' (M7 AI5+ A0)으로 최근 기억에 남을 만한 가장 인상적인 히말라야 루트 중 하나를 만들었다.
2023년 12월 4일
오웬 클라크
잭슨 마벨이 자누 북벽 헤드월 약 7200미터 지점에서 피치를 따라오르고 있다. 사진: 맷 코넬
미국인 알파인 등반가 잭슨 마벨, 앨런 루소, 맷 코넬은 작은 알파인 쉘터 안에서 세 명이 함께 침낭 하나에 몸을 웅크리고 있었다. 그때, 총알처럼 날아온 돌이 쉘터 덮개를 찢어버렸다.
세 사람은 네팔 극동 지역 캉첸중가 히말의 자누 북벽(7,710m) 7010미터 상공에 자리 잡고 있었다. 새로운 루트 등반 3일째였고, 눈으로 덮인 노출된 좁은 능선에 캠프를 쳤다. 텐트는 눈 덮인 발판 옆으로 부분적으로 매달려 있었고, 밤새도록 낙석이 텐트를 때렸다. 마벨은 "밤새도록 가운데 있던 앨런을 팔로 감싸 안고 플랫폼에 붙어 있으려고 애썼습니다."라고 회상했다.
이제 그들은 텐트에 8인치나 되는 찢어진 자국을 보고 있었다. 마벨은 "잠금 카라비너 두 개로 꿰맸어요."라고 말했다. 루소는 웃으며 "솔직히 작동해서 놀랐어요."라고 덧붙였다.
텐트를 찢는 낙석은 그들의 유일한 문제점이 아니었다. 세 사람의 쉘터는 접근 중에 끊임없이 쏟아지는 눈보라에 베르크슈룬트에 파묻혔다. 그들은 끊임없이 낙석과 떨어지는 얼음에 시달렸고, 시속 15마일의 바람에 벽에서 밀려났으며, 높은 헤드월에서 무너지는 눈 버섯에 맞기도 했다. 현기증 나는 고도에서 수천 피트에 달하는 극도로 기술적이고 어려운 수직 등반을 헤쳐나간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클라이밍>이 루소와 마벨에게 연락했을 때, 둘 다 카트만두의 병원에서 동상 치료를 받고 있었지만, 여전히 기분이 좋았다.
자누 정상에서 (사진: 잭슨 마벨)
쿰바카르나라고도 알려진 자누는 세 사람 모두에게 오랜 목표였다. 마벨과 루소는 2021년에 7193m까지 도달하는 강력한 시도를 했고, 루소와 코넬도 2022년에 같은 높이까지 도달했다. 2023년에는 세 사람이 마침내 함께하게 되었고, 8,000달러의 AAC 커팅 에지 보조금의 도움으로 그들의 경력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등반을 눈앞에 두게 되었다. 마벨은 "모든 것이 맞아떨어졌어요. 우리 팀 전체의 에너지가 있었고, 이 일을 하기에 완벽한 날씨였죠."라고 말했다.
"그림자의 벽(Wall of Shadows)"이라고도 알려진 자누 북벽은 거의 정상까지 솟아오른 깎아지른 듯한 절벽으로, 역사상 가장 기술적인 고산 등반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다. 이 벽은 1976년에 일본 팀이 동쪽 능선으로 비스듬히 올라가 마지막 가파른 헤드월을 피하면서 부분적으로 처음 등반되었다.
1989년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슬로베니아 솔로 등반가 토모 체센이 직접 등반을 주장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의 다른 터무니없는 주장된 업적들과 마찬가지로 이것을 허위로 간주한다.
자누의 거대한 북벽 아래 빙하 고원의 앨런 루소. 팀은 이 지점까지 긴 5.8급 바위 능선과 수직 빙탑을 등반했다. (사진: 맷 코넬)
북벽의 최초 검증된 직접 등반은 2004년에 알렉산더 오딘초프가 이끄는 러시아 팀의 대규모 인공 등반 시도로 이루어졌다. 이 그룹은 노력으로 황금 피켈상을 수상했지만, 벽에 많은 장비를 남겨두고 "공성전" 방식의 등반(55일, 10명의 등반가, 엄청난 양의 고정 로프 등)으로 인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높고 어려운 등반
루소, 코넬, 마벨은 완전히 다른 스타일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팀은 작은 G7 알파인 쉘터와 두 개의 팽창식 포터레지 포드를 가지고 가볍고 빠르게 이동했으며, 맞춤 제작된 3인용 침낭에 함께 웅크렸다. 루소는 "한 침낭에서 세 명이 함께 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정말 좋았죠."라고 말했다.
10월 7일, 그들은 4694m의 캠프에서 출발하여 암석 빙하를 건너고 약 5.8급의 바위 지대를 등반했다. 루소는 "그 위로는 빙폭으로 들어가 수직 빙탑을 통과하며 이 매달린 빙하 고원으로 올라갔습니다."라고 말했다. 팀은 그날 밤 가파른 상부 산의 기슭에 있는 북벽의 베르크슈룬트에서 5791m에 있는 캠프에서 잠을 잤다.
* 베르크슈른트(Bergschrund)는 산악 빙하의 움직이는 얼음과 그 위의 정체된 얼음 또는 만년설 사이에 형성되는 깊고 종종 넓은 균열 또는 일련의 균열을 의미한다.(역주)
자누 북벽의 '왕복 티켓' 루트(사진: 앨런 루소)
밤새도록 심한 눈보라가 그들의 쉘터 주위에 쌓였다. 마벨은 "꽤 심하게 맞았어요. 천천히 쌓여서 파묻힐 위험은 없었지만, 심각하게 쌓여서 텐트가 약간 무너져서 한밤중에 나가서 파내야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아침에 그들은 벽의 "스나이스"(눈/얼음) 경사면을 등반하여 5791m, 6705m까지 이동했다. 처음 300m의 스나이스는 거의 수직이었지만, 약간의 노력으로 잘 확보되었고, 그들은 가파른 바위 지대 아래에서 비박했다.
셋째 날, 그들은 7100m까지 올라갔다. 루소는 "거기가 기술적인 등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곳이었어요. [6705m] 위로는 M5/AI5 수준의,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등반이었죠. 헤드월 위로 올라가기 위해서요."라고 말했다.
그날 밤은 그들이 카라비너로 텐트 덮개를 꿰맨 밤이었고, 넷째 날 아침에는 본격적인 기술 등반이 시작되었다. 그들 위로는 이전 두 시즌 동안 도달했던 그 어떤 최고점보다 높은 새로운 지형이 펼쳐져 있었다. 그들은 블록 단위로 리드했고, 각 멤버는 보통 한 번에 45m 길이의 피치 3~4개를 맡았다.
마벨이 7,200미터 (23,600피트) 높이의 헤드월 아래쪽에서 가파른 피치를 리드하고 있다 (공중에 매달린 보조 로프에 주목). (사진: 맷 코넬)
그날 헤드월에서 겨우 150m밖에 오르지 못했지만, 모든 것이 순조로웠다. 마벨은 "정말 좋았어요. 날씨도 좋았고요. 날씨가 계속 좋아져서 그 지형에서 서두를 필요가 없었어요. 우리 모두 피치를 잘 등반했죠."라고 말했다. 난이도는 M7/AI5까지 올라갔지만, 팀을 막지는 못했다.
코넬이 피치를 따라가는 동안, 마벨과 루소는 그들 위 높은 곳에서 무너진 큰 눈 덩어리를 확보 지점에서 맞았다. 마벨과 루소를 완전히 덮친 붕괴는 다행히 코넬을 빗나갔지만, 그는 눈에 덮여 동료들을 전혀 볼 수 없었다. 마벨은 "그 힘이 꽤 컸고, 덩어리도 많았지만, 벽에서 떨어뜨릴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그날 밤, 팀의 첫 번째 매달린 비박에서 그들은 그 눈이 떨어진 움푹한 공간에 자리를 잡았다.
루소는 "5일째는 이전과 비슷했어요. 수직 벽면에서 바로 어렵고 힘든 등반을 시작했죠. 맷은 M7 구역에서 꾸준히 이어지는 꽤 인상적인 블록을 리드해서 결국 7500m에서 또 다른 매달린 확보 지점에서 잠을 잘 수 있게 해줬어요."라고 말했다.
루소가 5일째 약 7,300미터 높이에서 장력 횡단으로 얼음판을 연결하는 코넬을 확보하고 있다. (사진: 잭슨 마벨)
그들은 하루 2,500칼로리를 예상했지만, 이 시점에는 칼로리 섭취량이 800~1,000칼로리로 줄어들었다. 마벨은 "높은 곳에 올라갈수록 식욕을 잃었어요. 낮에는 에너지 바를 먹을 수가 없었어요."라고 말했다. 이것은 단순한 식욕 문제가 아니었다.
보온병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바와 젤, 물까지 계속 얼었다. 마벨은 "그렇게 수직인 벽에서는 멈춰서 버너를 꺼내 요리하기가 정말 어려워요."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벽 높은 곳에서는 하루에 건조된 식사 한 끼와 아침에 에너지 바 하나 정도만 먹었다.
고지대에서 잠을 자본 (또는 자려고 노력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상할 수 있듯이, 밤은 점점 더 힘들어졌다. 마벨은 "사기는 항상 높았지만, 우리가 더 높아질수록 상황은 빠르게 악화되었어요."라고 말했다.
다행히 루트는 확보가 잘 되었고, 극심한 수면 부족에도 불구하고 세 사람은 R 또는 X 등급을 받을 만한 피치는 없었다고 회상했다. 마벨은 "벽에 수정 주머니(작은 홀더)가 많아서 가끔 확보 지점이 멀어져도 주변을 둘러보면 주머니를 찾을 수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특히 다섯 번째 밤, 그룹은 극심한 피로에 시달렸다. 루소는 마벨에게 "우리가 갈 길이 멀다는 걸 알지만, 방금 엄청난 일을 해낸 것 같다고 말했던 게 기억나요. 그러자 당신들은 조용히 고개를 끄덕였죠. 마치 '그래, 친구… 우리도 그래. 하지만 갈 길이 정말 멀어.'라고 말하는 것 같았어요. 그 순간이 정말 기억에 남아요."라고 웃으며 말했다.
"마치 우리 모두 지금 엄청나게 신나 있어야 하는데, 완전히 녹초가 되어서 그저 살아남기만을 바랐던 것 같아요."
다음 날, 루트에서의 마지막 날은 "겉보기와 달리 힘들었다"고 루소는 말했다. "우리 쪽 헤드월 정상에 오른 후 산의 남쪽으로 돌아갔는데, 더 쉬울 줄 알았지만, 정상에서 불과 수백 미터 아래까지 여전히 꽤 수직적인 등반이었어요."
마벨이 약 7,650미터 높이의 정상 직전 마지막 기술 피치를 리드하고 있다. (사진: 맷 코넬)
여섯째 날 밤인 10월 12일, 팀은 정상에서 하강하여 7500m의 마지막 비박 지점에서 잠을 잤다. 일곱째 날이 끝날 무렵, 그들은 베이스캠프로 돌아왔다.
톱니바퀴처럼
팀은 거의 2743미터의 등반과 "엄청나게 많은" 피치로 이루어진 그들의 루트를 '왕복 티켓' (M7 AI5+ A0)이라고 명명했다. 궁극적으로 장력 횡단 형태로 약간의 인공 등반을 사용했지만, 주로 자유 등반을 했다. 그것은 최근 히말라야 등반 역사상 가장 인상적인 업적 중 하나가 아니라면, 지금까지 자누에서 이루어진 가장 영감을 주는 노력임에 틀림없으며, 이 알파인 등반가들의 경력의 정점이었다.
마벨, 코넬, 루소가 결코 뒤처지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놀라운 일이다. 올해 초, 세 사람은 알래스카 디키 산 (2910m)에 '덤불을 향해'(Aim for the Bushes) (M6 X AI6; 1600m)라는 자랑스러운 초등반 루트를 개척했으며, 작년에는 데날리 (6190m)의 악명 높은 '슬로바크 직등'(Slovak Direct) (5.9 X M6+ WI6 A2; 2743m)을 22시간 만에 빠른 속도로 등반하여 찬사를 받았다.
하지만 그들의 말에 따르면, 그러한 등반들은 '왕복 티켓'에 비하면 미미했다. 루소는 "[고도], 햇빛이 전혀 들지 않는 죽음의 북벽이라는 사실, 그리고 그 고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된 등반 때문에] 이것은 우리 모두가 이전에는 해본 적 없는 것보다 확실히 몇 단계 더 나아간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자누 북벽을 이러한 스타일의 등반에서 최고의 목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기대를 충족시켰습니다."라고 말했다. 마벨은 "아마도 그것을 넘어섰을 거예요."라고 덧붙였다. 루소는 "네… 정말 굉장했어요."라고 동의했습니다.
팀의 헤드월 비박, 산에서의 네 번째 밤 (사진: 잭슨 마벨)
팀워크는 자누에서의 성공에 필수적인 부분이었다. 세 사람 모두 3인조 그룹이 사기뿐만 아니라 물류적인 측면에서도 성공에 결정적이었다는 데 동의했다. 루소는 "개인당 리드해야 하는 어려운 피치가 줄어들고, 전체적으로 짊어져야 할 무게도 줄어들어 모든 것이 더 쉬워집니다."라고 말했다.
이전에는 세 사람이 그러한 접근 방식을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특정 멤버가 특정 섹션이나 등반 스타일에 전문화하려는 의식적인 결정은 없었다. 루소는 "이번에는 그냥 자연스러운 일이었어요. 우리 모두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아침에는 '야, 누가 묶을래?' 하는 식이었죠."라고 말했다.
물론 어려운 수직 빙벽과 믹스드 피치를 등반하는 것은 한 가지이지만, 그 퍼포먼스를 6705~7620m의 고도에서 펼친다면, 한때 인상적인 운동 능력의 발휘였던 것이 정신력의 싸움으로 변gks다.
루소는 "모든 것이 더욱 절박하게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여유가 정말 부족해요. 비축해 둔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당황할 여유가 없어요. 효율성에 집중해야 합니다. 통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에너지 보존. 우리 모두는 기계의 톱니바퀴처럼 느껴지기 시작했어요. 우리는 각자의 일을 했고, 피치마다 조금씩 깎아나갔죠. 우리가 깨닫기도 전에,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위협적인 지형의 정상에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등반에 참여한 각 멤버는 이러한 "기계의 톱니바퀴" 경험을 느꼈다. 각자 다른 방식으로 그것을 설명했지만, 모두 벽에서 거의 영적인 경험과 같은 것을 보여주었다. 코넬은 그의 인스타그램에 "등반의 사건들에 완전히 몰입하여 개인의 의미를 잃었습니다."라고 썼다. 루소의 말에 따르면, "핵심은 우리 모두가 함께 들어간 매우 깊은 몰입 상태에 굴복하는 것이었습니다."
마벨은 "제가 제 블록을 리드할 때 완전히 몰입했던 것이 저에게는 놀라웠어요. 당신은 최고의 능력으로 기능하고 있고, 팀의 신뢰가 당신 뒤에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따라갈 때는 그 반대입니다. 당신의 모든 신뢰가 리더에게 있기 때문에 거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것과 같아요."라고 덧붙였다.
(아마도 같은 침낭에서 잔 것이 그들이 궁극적인 신뢰의 몰입 상태에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되었을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여전히 추측이다.)
왕복 티켓 구매
그룹은 2007년 <알피니스트> 특집 기사에서 러시아인 세르게이 코파노프가 한 말에서 루트 이름을 따왔다. 코파노프와 그의 파트너 발레리 바바노프는 그해 초 서쪽 기둥("마법 기둥")을 통해 자누의 새로운 루트를 등반했다.
그 기사에서 코파노프는 북벽의 매력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그것에서 눈을 뗄 수 없었습니다. 그 거대함은 너무나 매혹적이어서 현기증이 날 정도였습니다. 얼어붙은 화강암 벽에서 나오는 우주적인 냉기는, 제가 등을 돌리고 있을 때조차도 마치 그것이 저를 지켜보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아마 언젠가, 두 사람이 알파인 스타일로 북벽의 직등 루트를 등반할 수도 있겠지만, 그들은 스스로 편도 티켓을 사는 것과 같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라고 썼다.
정상 등반일의 루소, 약 7,500미터 (사진: 잭슨 마벨)
그들은 자누를 향한 수년간의 모험 동안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약간의 부정적인 반응을 겪었다고 모두 언급했다. 그 우려는 선의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독성으로 나타났다.
루소는 "그곳에 처음 몇 년 동안 갔을 때 불운한 상호작용을 많이 겪었습니다. 사람들이 저나 제 아내에게 제가 돌아오지 못할 거라고 말했죠. 그래서 이 루트 이름은 그 사람들에게 약간의 '엿 먹어라'는 의미였습니다. 우리는 세 번에 걸쳐 함께 이곳에 왔고, 세 번의 왕복 항공권을 샀습니다. 우리는 매번 돌아올 작정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루소는 "알파인 등반계에는 어려운 등반을 하려면 죽음을 결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너무 많습니다. 어느 정도는 사실이라고 생각하지만, 과장된 면이 있습니다. 등반에서의 사망에 대한 과도한 강조는 우리를 약간 후퇴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모든 모험 스포츠 선수들은 자신의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감수할 수 있는 위험과 감수할 수 없는 위험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한다. 지나치게 조심하는 쪽으로 치우치면 아예 집을 떠나지 못할 것이다. 반대로 너무 멀리 나가면 아예 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당연히 모든 사람은 자신의 기준선을 다른 지점에 긋는다.
루소-마벨-코넬 팀은 그들의 성공의 큰 요인 중 하나가 세 사람 모두 거의 같은 지점에 기준선을 긋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들은 비슷한 수준의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으며, 비슷한 방식으로 위험을 분석한다. 마벨에게 있어 비결은 이성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데 있다.
"뇌가 모든 것이 나쁘다고 말하게 내버려두면, 그것이 당신의 경험이 될 것입니다. 2021년에 우리는 원하는 날씨 조건이 아니었기 때문에 벽의 상당히 높은 지점에서 돌아섰습니다. 실망스러웠지만,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 그래서 마치 죽음의 덫으로 기어들어가는 것처럼 느껴진 적은 없었습니다."
루소는 덧붙였다. "이것은 우리가 이 일에 참여한 세 번째 해입니다. 우리는 낙석이 어디에서 떨어지는지, 눈사태가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그리고 루트가 깨끗해지는 데 얼마나 걸리는지를 매우 엄격하게 관찰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출발하기 전에 가능한 한 심층적으로 상황을 분석합니다. 최고의 날씨, 최고의 예보를 선택하고 타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발을 들여놓으면, 우리는 그저 등반할 뿐입니다."
물론, 팀이 함께 모여 재분석해야 했던 순간들도 있었다. 예를 들어, 큰 눈 덩어리가 마벨과 루소가 확보하고 있던 지점을 덮쳤을 때처럼 말이다. 루소는 "하지만 일단 만나서 결정을 내리면, 우리는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습니다.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 조건 변화가 다시 일어나지 않는 한, 우리는 등반에만 집중하고 다른 것은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의심하는 생각에 빠지지 마세요. 그냥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