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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리마 발랑기(Neelima Vallangi)
2021년 2월 18일
마차푸차레 등반은 금지되어 있는데, 네팔과 같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도 붐빌 정도로 산악 관광을 열광적으로 받아들인 나라에서는 드문 일이다.
어느 해 여름, 나는 버스 창을 통해 네팔의 유명한 포카라 계곡과 그 이름을 딴 도시 위로 우뚝 솟은 바위와 눈의 거대한 삼각형 덩어리의 희미한 윤곽에 경외감을 느꼈던 기억이 있다. 분주한 마을의 스카이라인을 지배하는 위풍당당한 봉우리를 보는 것은 인도나 네팔에서 10년 동안 히말라야를 탐험하면서 경험했던 다른 히말라야 산의 첫 번째 모습과는 달랐다.
나는 찾기 힘든 아름다움을 엿보기 위해 며칠 동안 트레킹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매우 즐거웠다. 나는 그저 버스에 앉아야만 했다. 무심코 내 상상을 사로잡은 산은 에베레스트나 8,000m가 넘는 이 나라의 7개 봉우리가 아니라, 그 높이가 그 아름다움을 쉽게 무시할 수 있는 비교적 낮은 봉우리였다. 알고 보니 집착에 빠진 사람은 나 혼자가 아니었다. 나보다 수십 년 전에 다른 남자도 이 산과 사랑에 빠졌고 다소 기이한 유산을 남겼다.
"물고기꼬리"로 번역되는 마차푸차레는 세계 10위 봉우리 중 3개가 포함되어 있는 네팔 중부의 안나푸르나 산맥에 있는 상징적인 6,993m 산이다. 그러나 마차푸차레는 안나푸르나 산맥의 훨씬 더 높은 봉우리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 덕분에 쉽게 모습을 볼 수 있다. 안나푸르나 산맥에서 비교적 낮은 높이에도 불구하고 고립되어 있고 키가 커 보인다.
가파른 수직벽과 눈에 띄는 삼각형 모양을 가진 마차푸차레는 안나푸르나 산맥에서 가장 아름답고 알아볼 수 있는 봉우리 중 하나다.
봉우리의 지리적 위치로 인해 여러 곳에서 다양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수직 릴리프의 놀라운 돌출은 어떤 각도나 거리에서도 피할 수 없다. 서로 뒤틀린 쌍둥이 첨탑처럼 솟아 있는 마차푸차레의 이중 정상은 날카로운 능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다른 측면은 가파르고 대칭적인 삼각형 기울기만큼 매력적이다.
그 첫 광경 이후, 나는 네팔에 여러 번 돌아왔고 항상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산을 볼 시간을 냈다. 며칠은 포카라 페와 호수에서 마차푸차레의 숭고한 반영을 보면서 보냈다. 또 다른 날은 이른 아침과 늦은 저녁 태양이 베그나스 호수 주변의 시골 경사면 위로 우뚝 솟은 뾰족한 봉우리에 영광스러운 빛을 비추는 것을 보는 데 보냈다. 다른 날에는 포카라 계곡 주변의 사랑코트나 아탐 능선에서 바라보았다.
알고 보니, 집착에 빠진 건 나 혼자가 아니었다
어느 겨울, 나는 마침내 마차푸차레 아래에 있는 마르디 히말이라는 작은 봉우리의 베이스캠프까지 하이킹을 했다. 2012년에 설립된 40km의 짧은 5일간의 트레킹은 4,500m 높이에 도달하며 마차푸차레에서 가장 훌륭하고 가장 가까운 전망을 제공한다. 그곳에서 1,000m 더 올라가면 나오는 마르디 히말(Mardi Himal) 정상은 사람이 마차푸차레에 가장 가깝게 갈 수 있는 곳이다.
왜냐하면 마차푸차레 등반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네팔과 같이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의 8,848m 정상도 인파로 북적일 정도로 산악 관광을 열성적으로 수용한 나라에서는 드문 일이다. 그러나 오늘날 네팔에서 상업적인 트레킹과 등산의 폭발과 함께 마차푸차레가 미답봉으로 남아 있는 이유는 제임스 오언 메리온 로버츠 중령(James Owen Merion Roberts, 1916-1997) 때문일 수 있다.
포카라의 페와 호수에는 마차푸차레와 안나푸르나 산맥의 상징적인 전망이 있습니다(제공: Pisit Rapitpunt/Getty Images)
널리 알려진 지미 로버츠는 네팔과 히말라야 등반에 지대한 공헌을 한 유명한 영국 육군 장교였다. 로버츠는 1958년 네팔의 첫 번째 군관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히말라야에 대한 자신의 위치, 열정 및 지식을 사용하여 네팔의 경제와 트레킹에 크게 기여한 산업인 상업적 등산 및 트레킹을 위해 네팔의 외딴 산을 개방했다.
그는 히말라야 탐험의 황금기를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1964년 마운틴 트래블(Mountain Travel)이라는 네팔 최초의 트레킹 에이전시를 설립하여 히말라야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렸다. 그는 심지어 오늘날 히말라야에서 하이킹과 동의어가 된 "트레킹"이라는 용어를 채택하고 대중화했다. 그 덕분에 그는 네팔에서 '트레킹의 아버지'로 여전히 기억에 남는다.
로버츠가 포카라와 마차푸차레에 매료된 것은 1936년 네팔에서 한 장교가 산과 호수 기슭의 기이한 마을에 대해 쓴 편지를 읽은 후 시작되었다. "포카라와 마차푸차레, 그리고 내 부하들이 살았던 마을, 특히 구릉족[히말라야 산맥의 주요 구르카 부족 중 하나]은 곧 집착할 만큼 최고가 되었습니다."
로버츠는 윌프리드 노이스(Wilfrid Noyce)의 Climbing the Fish's Tail 책 서문에서 이렇게 썼다. "하지만 그 당시 네팔 내륙은 전성기의 메카나 라사보다도 더 안전하게 폐쇄된 금지된 땅이었습니다."
2012년에 공식적으로 개장한 5일간의 마르디 히말 트레킹은 마차푸차레의 장엄한 전망을 제공한다(제공: Neelima Vallangi)
1950년, 그는 마침내 가까운 곳에서 사랑하는 산을 보았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중요한 만남에 대해 썼다.
"나는 내 개인 메카[포카라]에 처음으로 간 영국인이었습니다. 달빛에 빛나는 마차푸차레,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져 있는 거대한 흰색 피라미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차푸차레는 나에게 산의 이상, 아직 이 세상 밖의 개인 소유물, 도달할 수 없지만 비논리적인 권리로 내 소유이며, 내 남은 인생을 형성할 국가와 민족을 생각하는 이상이었습니다."
1957년, 20년 이상 마차푸차레에 집중한 로버츠는 그 때까지 공식적으로 등반된 적이 없는 마치푸차레를 노이스가 이끄는 몇몇 다른 등반가와 함께 정상에 오르기 위한 첫 번째 원정대를 조직했다. 등반에 대한 노이스의 설명에서 두드러진 한 가지는 물류 문제로 인해 정상 등정팀이 2명으로 줄어들었을 때 로버츠가 등정의 꿈을 쉽게 포기했다는 것이다.
로버츠는 노이스와 다른 등반가가 마지막 정상 등반을 진행하는 동안 지원팀을 내려보내는 일을 자원했다. 그들은 악천후로 정상에서 불과 45m 아래에서 포기했다. 탐험 후 로버츠는 네팔 정부에 다소 특이한 요청을 했다. 정상 등반을 금지해 마차푸차레를 영원히 등반되지 않은 히말라야 봉우리로 만들라는 것이었다. 놀랍게도 그들의 요청이 받아들여졌다.
마차푸차레의 면도날처럼 날카로운 이중 정상은 1960년대부터 등반가의 출입이 금지되었다(Credit: Neelima Vallangi)
1974년부터 로버츠를 개인적으로 아는 네팔에 기반을 둔 작가이자 관광산업 베테랑인 리사 쵸갈(Lisa Choegyal)은 나에게 "지미는 큰 자존심을 가진 등산가가 아니었습니다. 자신이 오르지 했다고다른 사람이 오르기를 바라지 않았다는 경우 약간 오만하게 들리지만 그것은 아닙니다. 그는 자신의 매우 부드러운 생할 성격을 실제로 나타내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로버츠는 마차푸차레가를 신성한 봉우리로 여기는 구릉족과 강한 유대감을 느꼈다. 구릉족의 마지막 마을인 촘롱 사람들은 정상에 오르려는 외국 등반가에 대해 특별히 기뻐하지 않았다. 그러나 여러 산은 네팔의 여러 지역 사회에서 신성시되고 있지만 정부가 등반 허가를 발급하는 것을 막지 못했고 로버츠가 다른 산을 오르는 것도 막지 못했다. 아마 마차푸차레가 로버츠의 특이한 요청으로 이어진 것은 구릉족에 대한 그의 사랑과 산에 대한 변함없는 매력 때문이었을 것이다.
금단의 정상은 감질나게 손이 닿는 곳에 있어 어쩐지 더 유혹적이다
어떻게 로버츠가 네팔 정부가 동의하도록 했는지도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는 네팔 내에서 미답봉을 등반하는 것이 불법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잘 반향을 일으킨 것 같다.
실제로 로버츠와 마차푸체레 등반금지와의 연관성은 거의 잊혀졌다. 말년에 "그는 '산 정상이 신성하게 남아 있어야 한다는 내 충고를 그들이 아직도 받아들인 것이 정말 다행입니다'라고 웃으면서 말하곤 했다. "그리고 그때까지는 그것이 신성하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도였습니다."라고 쵸걀이 말했다.
오늘날 지배적인 견해는 산이 신성하므로 금지되어 있다는 것이다. "마차푸차레의 정상은 밟기 위한 것이 아니라 눈으로 경탄할 뿐입니다. 우리에게 마차푸차레는 아름다움의 전형입니다." 시인이자 오랫동안 포카라에 거주한 티르타 쉬레스타(Tirtha Shrestha)가 말했다. 현지인들은 마차푸차레를 등반용으로 열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고 설명한다.
"포카라뿐만 아니라 히말라야 전체의 아름다움에 대한 어떤 담론도 마차푸차레를 언급하지 않고는 불완전할 것입니다. 그 아름다움은 시인, 작가, 예술가들을 크게 감동시켰습니다. 많은 민요에서 산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마차푸차레, 우리에게 는 아름다움의 전형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로버츠도 나도 등반을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마르디 히말 트레킹이나 포카라 계곡의 일반적인 주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내가 낮은 언덕의 랄리구라스 숲을 지나, 때때로 구름 위를 떠다니며 안나푸르나 산맥이 완전히 보이는 가장 높은 전망대까지 걸어가는 동안, 마차푸차레의 정상은 항상 지평선을 지배했고 이상한 속박에 나를 사로잡았다. 그리고 금단의 정상은 감질나게 손이 닿는 곳에 있어 어쩐지 더 유혹적이었다.
로버츠가 봉우리가 영원히 침범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기를 원하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특히 자신이 한 번 정상에 오르려고 시도한 후에 행한 로버츠의 행동에 결함을 찾기가 어렵다. 과잉 관광과 상업적인 등반으로 황폐해진 곳이 얼마나 많은가?
네팔의 다른 많은 산들이 절실히 필요한 수입을 창출하는 반면, 하나의 숭고한 산은 인간의 손길과 자존심에 오염되지 않고 신성한 고독한 거처에서 조용히 세상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 오히려 적절할 것이다.
오늘날 지배적인 견해는 마차푸차레가 신성하므로 금지되어 있지만 로버츠의 요청에 대한 전체 이야기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Credit: Siripong Kaewla-iad/Getty Images)
첫댓글 마차푸차레의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알기에는 영국군 장교가 네팔에 허가없이 몰래 등반하고 나중에 본국에가서 완등을
하였다는 소문에 네팔정부에서 등반 금지령이 내렸다고 알고있었는데.
정확한 사실에 다시 한번 감사드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