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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년 동안 네팔인들은 인도의 전략적 요충지에서 건설하고, 일하고, 싸우다 죽었다
2024년 7월 12일 수요일
DIRGHA RAJ UPADHYAY
사진: DIRGHA RAJ UPADHYAY
레 공항에 착륙한 후 잠시 동안 네팔 사람들은 좀솜에 방금 도착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해발 3,500m에 위치한 인도 연합 영토의 수도 라다크로 향하는 길은 건조한 지형, 눈 덮인 산봉우리, 사방에서 펄럭이는 기도 깃발, 초르텐과 사리탑 등 많은 유사점을 제공한다.
히말라야의 서쪽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지만 무스탕의 지질학, 문화, 언어 및 종교는 마치 인도 북부를 15,000km를 뛰어 넘어 이곳에 이식 된 것과 같다.
판공초는 동쪽으로 160km 뻗어 중국으로 뻗어 있으며, 해발 4,300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바닷물 호수라는 점을 제외하면 돌포의 푹순도로 착각할 수 있다.
레(Leh)에서 남쪽으로 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셰이 곰바(Shey Gomba)는 돌포(Dolpo)에 있는 비슷한 생김새의 수도원에서 이름을 딴 곳이다. 이 고대 궁전과 신사에는 400년 전 라다크의 델덴 남걀 왕이 네팔에서 데려온 네팔 장인이 만든 두 개의 금박을 입힌 구리 불상이 있다.
조각상 중 하나는 높이가 8m이며 네팔 조각가인 Sanga Zargar Wanduk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8kg의 금과 120kg의 구리가 사용되었으며 동상을 만드는 데 20년이 걸렸다고 한다.
네팔 예술가들이 만든 400년 된 금박을 입힌 부처와 함께 셰이 곰빠(Shey Gompa)의 수석 승려 지그덴(Jigden)
"우리가 아는 한, 1655년 델단 남걀은 카트만두 왕에게 그의 아버지인 셍게 남걀 왕을 기리기 위해 두 개의 조각상을 만들 장인을 보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30명의 네팔 금속 세공인들이 라다크로 끌려왔고, 작업이 끝난 후 델단 왕이 그들에게 재산을 주었고 그들은 셰이 수도원 근처에 정착했다. 다른 사람들은 35km 떨어진 칠링(Chiling)에서, 일부는 쳄데(Chemde)에서 농지를 제공받았다.
우리는 원래 네팔 장인의 후손 중 한 명을 추적했다. 52세의 푼척 도르제(Phunchuk Dorje)는 레(Leh)의 좁은 골목 안에 상점을 가진 금세공인이다.
푼척 도르제(왼쪽)의 장인 조상은 네팔에서 셰이 불상을 만들기 위해 왔다.
"맞아요, 제 조상은 라다크 왕이 불상을 만들기 위해 네팔에서 데려온 수석 장인이었지만, 그와 다른 사람들은 이곳에 머물렀습니다." 1990년 할아버지, 아버지와 함께 조상의 가족과 고향을 추적하기 위해 네팔로 간 도르제는 그들이 솔루에서 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르제는 할아버지의 이름이 여전히 'Pambar Sunar'로 입력된 오래된 장부를 찾았습니다. Sunar는 금세공인의 네팔 직업 성입니다. 도르제(Dorje)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은 그의 아버지였고, 그는 현지 티베트어 이름을 채택했다.
라다크에서는 네팔 장인의 후손들이 여전히 금세공인이라는 뜻의 '셰르가르'라고 불리며, 이 공예품은 여러 세대에 걸쳐 도르제(Dorje)로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
도르제는 자신이 힌두교인이자 불교인이며, 부처인 가네쉬를 숭배하고 달라이 라마를 존경한다고 말한다. 도르제의 집 제단에는 할아버지가 네팔에서 가져온 작은 청동 가네쉬가 있는데, 지금은 그것을 가족의 수호신으로 여기고 있다.
'미니 포탈라'라고도 불리는 라 근처의 틱세이 수도원
도르제의 아버지는 인도 육군에서 일했는데, 한번은 아버지가 몹시 아프자 의사들이 아버지의 목숨을 구하는 일을 포기하고 가족에게 아버지를 집으로 데려가라고 했다. 도르제는 가네쉬에게 간절히 기도했고, 일주일 만에 아버지가 나았다고 한다.
그의 조상이 라다크에 온 지 400년이 지났지만, 도르제는 여전히 조상들의 땅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네팔어를 사용하는 여성과 결혼했다고 말한다.
네팔 방문객들이 자신을 보러 왔다는 사실에 매료된 그는 "나는 내 조상들이 네팔에서 정확히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내는 데 이상한 집착을 가지고 있습다. 돈이 더 있었다면 네팔에 다시 가서 수색 임무를 수행했을 것입니다."
역사와 지리
무스탕과 마찬가지로 라다크는 히말라야 횡단 고원에 있다. 1962년 전쟁에서 악사이친(Aksai Chin) 지역이 중국에 합병된 후 현재 영토의 3분의 1만이 인도의 관리하에 있다. 파키스탄은 라다크의 일부를 포함하는 카슈미르의 서쪽 절반을 통제하고 있다.
이 국경들은 여전히 불안정한 국경지대이기 때문에 전략적 산악 지역에 강력한 인도군이 주둔하고 있다. 2020-21년 레(Leh) 북쪽 갈완(Galwan)에서 인도군과 중국군 간의 충돌로 최소 20명의 인도군과 4명의 중국군이 사망했다.
1999년 7월부터 9월까지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 벌어진 3개월간의 카르길 전투는 양측에서 1,000명 이상의 군인이 사망한 카르길 전쟁이라고 불릴 정도로 심각했다.
파키스탄과 중국을 상대로 한 여러 전쟁에서 사망한 사람들 중 다수는 네팔 출신의 고르카 병사들로, 높은 지형에서 벌어지는 산악 전투에 잘 적응했다. 그들은 사후에 용맹 훈장을 받았으며 그들의 이름과 사진은 레에서 10km 떨어진 명예의 전당에 전시되어 있다. 그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집을 떠나 죽음
하리 찬드 소령은 1948년 해발 5,500m에서 파키스탄군과 교전을 벌여 인도가 레를 장악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는 용맹함으로 Mahavir Chakra 메달을 수상했다.
단 싱 타파(Dhan Singh Thapa) 중령은 1962년 10월 중국군에 맞서 끝까지 싸웠다.
민 바하두르 구룽(Min Bahadur Gurung) 중위는 타파 중령과 함께 전투에 참여하여 중공군의 박격포 진지를 돌격하여 파괴한 후 전사했다. 그는 사후에 중령으로 진급하여 용맹에 대한 인도 최고의 훈장인 Param Vir Chakra를 수상했다. 판공초의 서쪽 해안에있는 국경 초소는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1962년 10월 라다크에서 중국군의 공격으로부터 인도 부대를 구한 공로로 랜스 상병 라비 랄 타파(Rabi Lal Thapa)가 마하비르 차크라(Mahavir Chakra)를 받았다.
Manoj Pandey 대위는 Param Vir Chakra를 수상했다. 그는 1999년 7월 카르길에서 살해되었다.
다른 네팔인들은 1948년 이래 파키스탄과 중국군을 상대로 한 다양한 전투에서 용맹함을 인정받아 마하비르 차르카(Mahavir Charka) 훈장을 받았다: 라제시 아디카리 소령(Maj Rajesh Adhikari), 랜스 상병 프렘 구룽(Lance Corporals Prem Gurung), 나라 바하두르 알레(Nara Bahadur Ale).
그러나 오늘날 라다크에는 군용 차량보다 관광 버스가 더 많고 군인보다 관광객이 더 많은 것처럼 보인다. 2009년 발리우드 히트작 '세 얼간이들'이 판공초에서 촬영된 후 인도 방문객들이 라다크를 '발견'했고, 2012년 잽 탁 하이 자안(Jab Tak Hai Jaan)이 라다크 로케이션 촬영을 했다.
"네팔인 없이는 라다크의 사업을 운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신둘리 출신의 찬드라 기싱은 레(Leh)에서 15년째 일하고 있다.
레의 티베탄 키친(Tibetan Kitchen)은 정오부터 자정까지 영업하지만, 너무 붐비기 때문에 테이블 예약이 있어야만 입장할 수 있다. 레스토랑은 매니저와 셰프에서 웨이터에 이르기까지 36명의 네팔인이 전적으로 운영한다.
"우리가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다른 이유가 없고, 최고의 음식이 있습니다"라고 매니저 갸얀 푼 마가르는 간단히 말합니다. "바깥에 있는 저 선을 보세요."
중국 국경 근처의 메락(Merak) 마을에 있는 그랜드 히말라얀 호텔도 전적으로 네팔인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갸안 푼 마가르(Gyan Pun Magar), 티베탄 키친의 네팔인 매니저.
"네팔인이 없더라도 라다크는 여전히 이곳에 있었을 테지만, 우리 없이는 이곳에서 사업을 운영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군인부터 요리사, 래프팅 가이드까지 모든 것을 우리가 운영합니다." 베이커리를 운영하며 25년 전 누와콧에서 이곳으로 이주한 라나 바하두르 판데이는 말한다.
실제로 레 외곽에 건설되고 있는 새로운 불교 사리탑은 400년 전 셰이 수도원의 금박을 입힌 불상을 조각한 네팔인들의 조상들처럼 거의 전적으로 네팔인들에 의해 건설되고 있다.
잔스카르 강에서 밀란 파탁(Milan Pathak, 주황색)과 네팔에서 온 동료 래프팅 가이드.
레에서 판공초로 가는 고속도로를 따라 줌라(Jumla)의 시디(Siddhi)와 수짓 파리야르(Sujit Pariyar)는 관광객들에게 허브와 아로마 오일을 판매하고 있다. 네팔 허브 제품을 판매하는 줌라에서 온 15명의 다른 사람들은 이곳에서 여름을 보내고 번 돈으로 다사인(Dasain)을 위해 집으로 돌아간다.
"몬순 비수기에 네팔에서 트레킹, 등산, 래프팅이 중단되면 우리는 라다크로 이동합니다." 래프팅 가이드인 밀란 파탁의 말이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파탁은 칼리 간다키, 보테 코시, 트리술리를 따라 급류를 타고, 인더스 강의 지류인 잔스카르 강에서 래프팅을 하기 위해 3개월 동안 이곳에 온다. 그들은 네팔의 가을 래프팅 시즌이 시작되는 9월에 다시 돌아온다.
잔스카르 강은 인더스 강과 합류하기 전에 약 200km를 흐르며 네팔 가이드는 35km의 당일 여행 또는 14km의 반나절 패키지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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