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성 증득한 자리가 실제이고 중도, 모든 극단이 다 무측(無側) 중도중도는 양극단 여읜 수행방편부처님 재세 당시부터 중요시중도는 두 변이 원융한 것일체가 무분별 무주법성중도열반의 ..
일체 존재가 법계의 모습이고 그 자체가 법계의 장엄이다일체와 하나인 마음 생기가법계 진실한 보배궁전 장엄관행 등으로 공덕 적집연기다라니로 법계 장엄법계는 증분의 법성 성기세계연기분의 진성 연기세계이다 ..
내가 그린 그림하얀 도화지에 정성스럽게 밑그림을 그렸습니다.꽃도 그리고 사슴도 그리고 나비도 풀벌레도 그렸습니다.이제 색칠을 할 차례입니다.노란꽃에 노란색을, 흰꽃에 흰색을 나무는 초록색을...하얀 도화..
아침 명상서봉사의 맑은 기운과백단향의 부드럽고 알싸한 향내와 봄 철쭉의 싱싱함과스승님의 법력을 염원하는 영상올려봅니다.오늘도 늘 계신곳에서 수행정진이순일한 하루 되시길바랍니다!사진속 스승님은 욘게이 ..
유가사 827년(흥덕왕 2) 도성(道成)이 창건하였고, 889년(진성여왕 3)탄잠(坦岑)이 중창하였다.일제강점기에 반포된 「31본사사찰령」에는유가사가 동화사의 수반말사(首班末寺)로 되어 있어 당시 유가사..
자장암 통도사의 부속 암자이다.자장율사(慈藏律師)가 통도사를 짓기 이전에 이곳의 석벽 아래에서 수도하며 창건하였다.이 암자에 대하여 불교도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금개구리이다.법당 뒤쪽에는 ..
모든 존재가 행복하게 하라!약하든 강하든, 높든 중간이든 낮든,작든 크든, 보이든 보이지 않든, 가깝든 멀든.살아 있든 태어날 것이든 모두가 온전히 행복할지어다!아무에게도 거짓말하지 말고,어디에 있는 누구도..
소동파의 無情說法(오도송)溪聲便是廣場舌 계성변시광장설 시냇물 소리가 곧 부처님의 한 없이 긴 설법이니 山色豈非淸淨身 산색기비청정신 산 빛이 어찌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이 아니고 무엇이랴? 夜來八萬四千偈 야..